부동산 시장에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바로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를 위하여 부동산 복비 계산 및 중개수수료가 개편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혼란스러운 것 같은데요 개편안이 적용된 중개수수료 계산기 사용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복비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임대차 및 교환 할때에는 부동산 복비 즉 중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데요 요즘은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오른 탓에 요율로 지불해야 하는 중개수수료의 시스템 때문에 올라간 부동산 가격만큼 중개수수료도 올라 많은 사람들에게 부담이 되었다고 판단하여 중개수수료를 개편하였습니다.
매매 개편안
부동산 매매시 기존 중개수수료에서 차이점이 생기는 구간은 6억 ~ 9억부터 입니다. 기존 0.5%에서 0.4% 인하되는 것을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기존 9억 이상은 0.9%로 수수료가 고정되어 있었으나 개편안에는 9억 ~ 12억 구간, 12억 ~ 15억 구간, 15억 이상으로 세분화하여 수수료 요율을 낮췄습니다.
임대차 개편안
임대차 개편안에서 눈에 띄는것은 1억 ~ 3억 구간과 3억 ~ 6억 구간이 합쳐져 0.3%로 조정된 것이며 6억 이상의 중개수수료를 기존 0.8%에서 6억 ~ 9억 구간 0.4%, 9억 ~ 12억 구간 0.4%, 12억 ~ 15억 구간 0.5%, 15억 이상 0.6%로 개편되어 부동산 복비를 좀 더 세분화하였습니다.
개편된 수수료 요율표
2021년 10월 19일에는 공인중개사법 시행규칙 공포, 시행에 따라서 변경된 중개 수수료 요율표가 변경되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중개수수료 개편안 효과
개편된 중개 수수료 덕분에 이득을 보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가장 큰 변화가 있는 9억 ~ 12억 구간의 경우 기존 0.9%에서 0.5%로 개정이 되었기 그 차이는 엄청 난데요 실제적으로 계산하여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를 10억에 매매한다고 가정했을 때
개정 전 중개 수수료 : 10억 x 0.9% = 900만 원
개정 후 중개 수수료 : 10억 x 0.5% = 500만 원
이렇게 400만 원이나 부동산 복비가 차이 나기 때문에 부동산 중개 수수료의 부담을 확 낮출 수가 있다는 점에서 이번 개정안 이 환영받는 이유 중에 한 가지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공인중개사의 부담이 너무 큰 것 아니냐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요 국토부 발표에 의하면 매매의 경우 6억까지의 거래에 대해서는 개편안 전, 후가 큰 차이가 없고 6억 이후부터 차이점이 생기는 점과 11억 사이와 15억 사이에서도 큰 차이점이 없고 16억 이상부터 차이가 생기는 점에서 가장 거래가 활발한 구간의 수수료를 개정함으로써 서로 상생의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중개수수료 요율이 변동됨에 따라 중개수수료 계산에 대해서 혼란을 겪을 수 있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럴 때는 중개 수수료 계산기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중개수수료 계산기 바로가기
중개수수료 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중개수수료 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네이버 중개수수료 계산기는 이번 개편안에 맞춰서 계산 방식을 적용했기 때문에 정확한 중개수수료를 계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부동산 거래를 앞두신 분들이라면 네이버 중개수수료 계산기를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부동산 복비 개편안 및 개편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혼란이 있을 것으로 예고되기 때문에 잘 확인하시어 손해 보시는 일 없도록 하시고 개편된 중개수수료로 부담도 덜어내셔서 안전한 부동산 거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